본문 바로가기

머물다 가세요/자취생꿀팁

[꿀팁] 청년도약계좌 미리 알고 신청하자!

안녕하세요! 오늘은 2023년에 시행 예정인 청년 도약 계좌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10년 만기에 1억 원의 목돈을 만들 수 있는 규모 있는 금융상품이라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 2월에 시행했던 청년희망적금에 대해 추가적인 선발 요청이 많았지만 정부에서는 더 이상 모집하지 않고, 새로운 청년 도약 계좌를 도입 예정이라 밝혔습니다. 

 

청년 도약 계좌란?

근로 사업 소득이 있는 청년들에게 한도 70만 원 내에서 저축하면 정부가 월 최대 6%를 보태어 5년 만기 5000만 원을 만들어주는 금융상품입니다. 가입자는 주식형, 채권형, 예금형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소득이 적을수록 정부의 지원이 더욱 적용되는 구조입니다.

 

청년 도약 계좌 도입 취지

청년들의 중장기 자산 형성을 지원

5년 납입 시 5000만 원 자산을 형성 

부모의 증여 여부에 따라서 청년기부터 자산 불평등이 심화되고 있으나 청년들의 중장기 자산형성의 가능성은 감소되는 현재 시점에서 청년 도약 계좌를 도입하여 청년들의 내 집 마련의 실현성을 높이려는 공약 취지로 시작되었습니다.

 

청년 도약 계좌 예산  

금융위는 청년 도약 계좌의 가입자를 306만 명 정도로 예상했습니다. 그로 인한 정부 기여금은 연간 약 7000억 원 정도가 필요한 것으로 추산됩니다. 하지만 2023년 첫 실행 연도 6월에 출시하는 것을 감안하여 기여금을 그 절반 정도인 3440억 원으로 내년 예산안을 추정했습니다.  금융원은 2024년 6884억 원, 2025년 6931억 원 2026년 6963억 원 등으로 예산을 추산하며 점점 더 재정지출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습니다.

 

청년도약계좌 나이와 제한 

가입대상 : 만 19세 ~ 34세 청년 

가입제한 : 유사 제도와의 중복가입 혹은 지원 제한

근로/사업소득이 있는 19~34세 청년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금융상품입니다. 

 

청년 도약 계좌 운영방식

연 3.5% 금리, 월 70만 원 납입 가능 

월 최대 40만 원 정부 지원 

투자운용 형태(주식형, 채권형, 예금형) 선택 가능 

생애 최초 주택구입 등 경우엔 중도인출, 재가입 허용

 

 

청년 도약 계좌 출시 전부터 관련 인터넷 카페 회원이 급증하는 등 청년층으로부터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가입 시기가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내년 2023년 하반기에 진행될 예정입니다. 해당 시기에 맞춰서 뉴스로 혹은 기사가 나오는 것을 잘 확인해서 신청기간을 놓치지 말아요. 아마 시행 날짜는 6월일 듯합니다. 또 새로운 청년 도약 계좌 소식이 올라오면 더 많고 자세하게 정리하여 글 올리겠습니다. 그럼 이만 ~! 다음 포스팅에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