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머물다 가세요/자취생꿀팁

[인테리어 관련 자격증] 실내건축산업기사,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안녕하세요. 동국대학교 한국화와 예술 융복합을 전공한 취준생입니다. 저는 2학년 때 휴학을 하고 진로에 대해 고민했습니다. 그러던 중 예전부터 해오던 뮤지컬 동아리에서 무대디자인팀장을 맡게 되었습니다. 소극장이라 무대가 굉장히 작아 그림을 그려 공간을 디자인했습니다. 다룰 수 있는 3d프로그램이 없었어요. 공연이 끝나니 조금 아쉽더라고요. 프로그램으로 공간을 구상하면 더 재밌게 작업할 수 있었을 텐데 말이에요! 마침 휴학도 하고, 흥미가 생겼을 때 배우는 게 좋지 않을까 해서 공간 디자인 학원을 다녔습니다. 그 후 지금까지 프로그램을 배우고 자격증을 따며 대학교와 병행했고, 2022년 2월에 졸업하여 지금은 공간 디자인 회사에 지원서를 넣고 있습니다.

 

오늘은 제가 가지고 있는 공간 디자인 관련 자격증을 소개해 보려 합니다!

 

1. 실내건축산업기사

첫 번째 필기시험을 치르신 후 두 번째 실기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필기 합격 후 2년의 응시자격이 주어집니다. 

(실기시험에는 시공실무와 제도 시험을 함께 보는 것을 참고하세요! )

실내건축산업기사란?

응시자격

-관련학과 2년제 졸업자 혹은 졸업예정자 (4년 제일 경우 2학년 마치고 지원 가능)

-기술자격 소지자

-순수 경력자

-학점은행제로 41학점 이상 이수한 자 

관련학과 참고하세요.

시험과목 및 시험시간
구분 시험과목 시험시간 
필기시험 1 실내디자인론
2 색채 및 인간공학
3 건축재료
4 건축일반 
과목당 20문항(과목당30분)
실기시험  건축실내 제도설계 및 시공실무 필답형(2시간) + 작업형(5시간 정도)
합격기준 

필기 - 100점 만점으로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실기 - 100점 만점으로 60점 이상

응시료 

필기시험 19,400원

실기시험 27,900원

2022년 시험일정
필기시험 종료, 실기시험 1번 남음

 

참고사항

- 제 경험상 4파트 건축 일반 부분이 너무 외울 것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필기는 기출문제를 풀다 보면 중복 문제가 생각보다 많아 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 반드시 실기학원은 필기시험을 붙고 나서 다니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래야 마음도 편하고 나중에 필기가 떨어지면 실기학원을 연장해 돈이 더 많이 듭니다. 

- 대학을 졸업했거나, 직장인 분들은 내일 배움 카드를 꼭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 필기시험과 시공실무 내용이 비슷하니 최대한 텀을 주지 않고 시험에 응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 필기 붙고 1년 만에 실기를 봐서 거의 다 까먹었습니다..)

-원서접수는 그날 시간 맞춰 접수해야 원하는 고사장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기한이 넉넉해도 당일 접수하시길 바랍니다.

(컴퓨터 접수 추천합니다!)

- 4학년 마치고 기사 자격요건이 충족되었을 때 실내건축기사를 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1.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실내건축산업기사와 필기가 많이 겹치니 함께 취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필기 합격 후 2년의 응시자격이 주어집니다.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란?

응시자격

응시제한조건은 없습니다. 

(2022년 정기 기능사 산업별 맞춤형 고교등 필기면제 검정)

시험과목 및 시험시간 
구분  시험과목 시험시간
필기시험 1 건축계획 및 제도
2 건축구조
3 건축재료
객관식 4지 택일형, 60문항 (60분)
실기시험 전산응용건축제도작업 작업형(4시간 정도)
합격기준

필기 실기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응시료

필기시험 14,500원

실기시험 21,000원

2022년 시험일정
필기시험 1번, 실기시험 1회 남음

참고사항

- 실내건축산업기사와 필기시험이 많이 겹치니 까먹기 전에 함께 도전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 저는 학원을 다니다가 혼자 책을 사서 독학했는데 생각보다 어렵지 않더라고요. 

(성안당 책을 구입했는데 cd로 되어있는 무료 강의가 있더라고요. 노트북으로 강의를 듣기는 어려웠습니다.)

- 이 자격증 하나면 평면도나 입면도를 캐드로 작업하는 데에는 무리가 없습니다. 

- 원서접수가 시작되자마자 바로 접수하시기 바랍니다. 자리가 없을 수도 있어요.

- 마지막 캐드 출력하는 plot을 제대로 보지 않고 가시면 정말 위험합니다.

(제가 그랬어요. 다 잘해놓고 출력하는 법을 막판에 대충 보고 가서 헤매었습니다. 잘 숙지하고 가세요.)

- cad에 대한 기초가 되어 있지 않은 상태라면 학원에서 속성 강의를 듣기 벅찹니다. 충분히 혼자서 기초를 마스터하실 수 있기 때문에 학원을 다니실 분들은 유튜브나 책을 통해서 cad 기초를 습득하신 후에 들으시는 것이 돈 아깝지 않아요.


자격증을 준비하시는 분들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제대로 준비해서 한 번에 붙기를 응원합니다. 궁금한 것은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포스팅 마무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